티스토리 뷰

비행기를 놓치는 대가는 크기 때문에 공항 가는 길은 서두르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너무 일찍 도착해서 마냥 기다리는 것도 힘이 드는데요. 예전과 달리 탑승 수속 절차도 많이 단축되었기 때문에 뭐든 적당한 것이 좋겠죠. 국내선 공항 도착 시간과 탑승수속 빨리하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국내선 공항 도착시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국내선 출발을 위해 적절한 공항 도착시간은 항공기 출발 1시간 전입니다. 김포공항, 제주공항, 김해공항 등 국내 공항 모두 해당되는데요.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국내선 체크인 시간은 비행기 출발 20 ~ 30분 전에 마감됩니다. 또한 비행기 탑승시간도 출발 10~20분 전에는 마감이 되는데, 이를 감안하면 공항에는 최소한 40분 전에는 도착해야 되겠죠?

 

하지만 탑승권 발권, 수하물 위탁, 신분 확인, 보안 검색, 탑승 등 탑승수속 절차가 평균적으로 40분 소요되는데, 출발 20분 전까지는 탑승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넉넉히 1시간 전에는 도착해야 좋은 것이죠.

 

절 차 평균 소요시간
탑승권 발권 20분
수하물 위탁
보안 검색 10분
탑승 게이트 이동 10분

 

하지만 어디까지나 평균 소요시간이고 사람이 몰리면 탑승 수속이 지연될 수도 있기 때문에, 수하물이 있는 분들은 10~20 분 조금 더 여유 있게 도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제선 공항 도착시간

참고로 국제선은 조금 더 일찍 공항에 도착해야 하는데요. 탑승 수속이 비행기 출발 1시간 전에 마감됩니다. 또한 출국 심사 등 단계가 조금 더 늘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출발시간 최소 2시간 전에는 공항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너무 일찍 도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탑승 수속이 비행기 출발 3시간 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가급적 2~3시간 전에 맞춰서 도착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네요.

 

 

공항 철도 시간표 (직통, 일반열차) 완벽 정리

여행을 떠나기 위해 공항 가는 길은 설레기 마련입니다. 거리가 멀더라도 발걸음은 가벼울 수밖에 없죠. 게다가 우리나라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훌륭해, 공항가기도 수월한 편인데요. 오늘은 인

laughhappy.tistory.com

 

2. 탑승수속 시간 단축 Tip 3가지

국내선 (국제선) 탑승수속 절차는 크게 「탑승권 발급 →  수하물 위탁 → 신분증 검사 → 보안검색(국제선의 경우 출국심사 포함) → 비행기 탑승 」 5단계로 이뤄지는데요. 이 중 3가지 부분에서 공항 수속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체크인 (자동 발권)

최근에는 대부분 온라인으로 항공권 예매를 하죠. 전자 항공권(e 티켓) 소지자는 핸드폰으로 미리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국내선 출발 48시간 전 ~ 30분 전까지 가능하니(국제선은 출발 48시간 전 ~ 1시간 전), 미리 티켓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대한 빨리 모바일로 티켓팅을 하면 인기 있는 비행기 앞좌석을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이 아니더라도 공항 자동 발권기를 이용하면, 굳이 줄을 서지 않고 티켓팅을 완료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꽃 이름 찾기 5초면 누구나 확인 가능

혹시 길을 걷다 이쁜 꽃을 발견하면, 이름을 알고 싶을 때가 있지 않으신가요? 핸드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꽃 이름 찾기 앱으로 간단히 확인하는 법과, 어플 없이

laughhappy.tistory.com

 

2) 수하물 기내 반입

저 같은 경우 장기간 여행아 아니라면 웬만해서는 수하물 위탁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수하물 맡기고 찾는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고, 분실 위험도 있어서인데요. 짐을 줄이거나 분산하면 기내 반입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더라고요.

 

항공사마다 규정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개당 무게가 20kg 이하면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항공사별 수하물 규정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생체정보(지문) 등록

손바닥 정맥이나 지문 등 생체정보를 등록하면, 국내선 이용시 신분증 검사 줄을 기다리지 않고 전용 출입구로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생체정보를 등록하고 처음 탑승할 때에는 1회 신분증 검사를 해야 합니다.

 

생체정보 등록은 김포공항 국내선(3층)이나 제주공항 여객청사(3층)에서 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국적자로 만 14세 이상만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생체-정보-등록

 

 

결국 국내선을 이용할 때 위탁할 수하물이 없고, 모바일 티켓팅을 완료했으며, 생체정보 등록까지 한 경우라면 탑승수속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기 때문에(보안 검색대만 통과), 30분 전까지만 공항에 도착해도 괜찮습니다.

 

지금까지 적절한 국내선 공항 도착시간을 살펴보고, 탑승수속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팁까지 정리해봤습니다. 즐거운 여행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비행기표 싸게 사는 법 5가지(국내선·국제선 예약)

코로나가 어느 정도 진정되면서 해외여행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의 출발은 항공권 예매부터 시작하는데요. 언제 어떻게 구매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죠. 오

laughhappy.tistory.com

 

댓글